티스토리 뷰

유학원 없이 영국 대학원 준비, 지원 시기

영국 대학원 프로그램의 경우, 9월 학기가 시작되자마자 다음해 입학 인원을 모집한다.
 
하지만 따로 지원서 마감일을 두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인원이 채워질 때까지 열려 있어 6월 즈음에 지원해서 두세달만에 유학을 떠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나는 1월에 유학을 결심해서 늦은 감이 있었지만, 3월5일에 지원 후 3월16일에 거의 바로 합격 오퍼를 받았다.
 
일반적인 석사 지원 시기는 다음과 같다.



 10월/11월: 원하는 대학원 검색 및 우선 순위 정하기, 필요한 서류 준비

나의 경우 1월/2월초에 이 과정을 완성했다. 학교 검색의 경우 QS University Ranking을 활용했고, 서류의 경우 Personal Statement/Reference/CV/성적증명서를 준비했다.
 
 

12월/1월: 필요한 서류 완성, 지원서 제출

원어민을 통해 서류들을 첨삭을 받고 완성했고, 나는 2월28일/3월5일에 각각 하나씩 지원서를 제출했다. 각각 서류 준비와 관해서는 따로 글을 발행할 예정이다.
 
 

2월/3월: 오퍼 수락

합격 불합격 여부는 학교 및 학과의 사정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1-2주만에 결과를 받을 수도 있고, 두달 넘게 걸릴 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본인의 역량이 뛰어나더라도 인원이 이미 다 채워진 상태면 소용이 없으니 최대한 빨리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4/5/6월: 장학금 검색 및 지원, 조건부 합격일 경우 영어 성적 만들기

교내 장학 프로그램이나 외부 장학금, 국비 유학 장학금 등 본인이 지원해볼 수 있는 리소스들을 많이 찾아보며 조금이라도 경제적 부담을 덜어야 한다. 외국인 학생의 경우, 아이엘츠 성적 없이 지원했다면 Conditioanl Offer을 받은 뒤 8월까지 영어성적을 제출할 수 있다.
 

6/7/8월: 학생 비자 발급

보통 학생 비자를 신청하고 발급받는 데에도 한달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학교 측에서 합격 통보를 받으면 학생 비자 발급에 필요한 요소들을 통지해주니,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나는 남들보다 조금 늦게 시작했지만, 운이 좋게도 지원한지 열흘만에 킹스 칼리지 런던에서 합격 오퍼를 받았다. 지원 과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 확인하기!

 

 

3. 영국대학원 지원: 유학원 없이 서류 준비하기

유학원 없이 영국 대학원 지원 서류 준비하기 영국 뿐만 아니라, 보통 유학에 필요한 서류들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Personal Statement (Statement of Purpose, SoP) 우리나라의 자기소개서 느낌이다.

zhroon-2.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