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혼자 석사 유학 준비하기: Personal Statement 작성

 

영국 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 등 영어권 대학교를 진학하려면 영문 자기소개서가 필수다. (학사, 석사, 박사 포함)
 
보통 영문 자기소개서는 4000 character / 500 words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하게 된다.
 
워드 기준으로 글자 11포인트로 작성하면 보통 A4 한페이지 분량이 나온다.
 
내가 작성한 Personal Statement로 구체적인 구성을 적어보겠다.
 
개인적인 내용이라고 판단되는 부분은 모자이크 처리했지만, 어느정도 흐름을 읽기에 충분할 것 같다!
 


SoP 작성 : 실제 예시 확인하기

**해당 내용은 작성자 본인의 창작물입니다.

무분별한 복사를 할 경우 표절로 간주되어 불합격 가능성이 높아지고,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이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주세요!
 

1. 서론: 나만의 특별함 어필하기

서론은 입학처에서 읽을 때 시선을 끌 수 있어야 한다. 본인만의 특별함을 어필하며 개괄적인 내용을 압축해야 한다. 나의 경우, 2년 간의 관련 경력이 있지만 조금 더 체계적으로 공부해보고 싶다는 마음을 표현했다.

SoP 서론 예시
SoP 서론 예시

 

2. 나의 관련 경험 / 역량

내가 해당 프로그램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지 어필한다. 나는 이러한 경험으로 이러한 역량을 쌓았고, 이것이 공부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임을 작성했다.

SoP 경험 작성 예시
SoP 경험 작성 예시

 

3. 구체적인 지원 동기 / 내가 입학을 해야하는 이유

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를 명시해줘야 한다. 다른 사람이 아니라, 내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길 바란다. 나는 우리나라에서 내가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너희 나라에서 공부를 해야만 한다라는 점을 어필했다.

SoP 지원 동기 예시
SoP 지원 동기 예시

 

4. 내가 해당 학교를 선택한 이유

이번에는 반대로 내가 왜 이 학교를 선택해야만 했는지 알려줘야 한다. 보통 많이들 해당 학교의 문화나 진학 프로그램을 연결시켜서 쓰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특정 과목을 언급하며 이것이 나에게 필요하다는 점을 어필했다.

SoP 작성 예시
SoP 작성 예시

 

5. 졸업 후 미래 성장 계획

그 다음에는 본인의 졸업 후 계획을 언급하면 좋다. 해당 프로그램 공부를 발판 삼아서 어떤 방향으로 성장할 것임을 언급한다.

SoP 미래 계획 예시
SoP 미래 계획 예시

 

6. 결론 + 포부

그 다음으로 마무리를 한다. 앞의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담을 수 있으면 가장 좋고, 그게 아니라면 본인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면 좋을 듯 하다.

SoP 결론 예시
SoP 결론 예시


Personal Statement 초안 작성하기

처음부터 완성된 글을 작성하려면 막막할 것이다. 영어로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우리에겐 쉽지 않으니까!
 
그래서 나는 처음에 머리속에 있는 내용들을 그냥 마아악 타이핑하면서 개선해나갔다.

SoP 작성 시작하기
SoP 작성 시작하기

그러니 너무 겁먹지 말고 생각나는 것들을 그때마다 간단하게 키워드로라도 메모해놓으면 좋을 것 같다!
 


Personal Statement 원어민 첨삭

나는 <링글>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해서 전문가의 첨삭을 받아 글을 완성했다.
 
40분 수업으로 총 3번 정도 수업하니 깔끔하게 마무리되었고, 합격 오퍼도 빠르게 받을 수 있었다!
 
자세한 링글 사용기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확인하기!

 

[링글 Ringle] 영어 공부, 튜터 추천

링글 Ringle 이란? 링글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화상영어 서비스'이다.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튜터와 매칭되어 직접 수업할 수 있고, 수업 내용은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일상적인 대화도

zhroon-2.com